아리조나의 핵심 "마리코파 카운티, 어떤 곳인가?"

by 코리아포스트 posted Oct 31, 2017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ESC닫기

+ - Up Down Comment Print
newDocument.jpg



전국에서 여섯번 째 규모를 자랑하는 마리코파 카운티의 인구는 수많은 구성원들로 이뤄져 있다.

2010년 센서스 인구분포 조사결과에 따르면 마리코파 카운티 인구 남녀 성비는 남성이 여성보다 조금 많은 것으로 나타나 있다. 아리조나 주 전체를 봐도 남성인구가 여성인구 보다는 조금 많다.

마리코파 카운티 내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86%는 고등학교를 졸업한 것으로 조사됐고, 인구의 29%는 최소한 하나의 칼리지 학위를 갖고 있다.

또한 마리코파 카운티 내 대학 이상 교육기관은 ASU, 썬더버드 스쿨 오브 글로벌 매니지먼트 학교 등을 포함해 20여개 정도가 자리하고 있다.

15세 이상 연령대를 기준으로 마리코파 카운티 주민 34.2%가 결혼한 상태이며 12.4%가 이혼 경험을 지니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마리코파 카운티 주민의 30% 가량이 히스패닉/라티노 계열이며 5.7%가 아프리칸-아메리칸 그리고 아시안은 전체 인구의 4%, 인디언은 2.7% 가량이며 나머지는 모두 백인이다.

인종별 인구에서 알 수 있듯이 마리코파 카운티는 흑인 주민수가 타주와 비교해 상대적으로 적은 편이며 아시안 인구가 흑인 주민수와 비슷한 수준에 육박한다는 사실도 흥미롭다.

피닉스를 위시한 주변 도시들이 ‘은퇴자들’이 대거 몰려있는 지역으로 흔히 인식되지만 마리코파 카운티 내 주민 중 65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율은 13.4% 수준에 불과하다.

마리코파 카운티 주민 세대당 연평균 수입은 2012년을 기준으로 5만4385달러이며 전체 세대 가운데 22% 가량이 연봉 10만 달러 이상을 벌고 있다. 반면 전체 세대 중 11.6%는 연방정부가 설정한 빈곤기준선 이하의 수입도 벌지 못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

마리코파 카운티 지역의 기후를 분류하자면 건조한 사막기후에 속한다고 하겠다.

마리코파 카운티는 날씨는 연중 59%가 맑게 개인 상태를 보이며 22%가 부분적으로 구름이 낀 날씨, 19%가 구름이 많은 날씨로구분된다.

열흘 중 6일은 햇빛이 내리 쬐는 화창한 날씨 속에 우리가 살고 있다는 의미다.

연간 평균 강수량은 7인치 정도로 비가 오는 날이 드문 편이며, 일년 중 가장 더운 시기는 7월이지만 6월과 8월 역시 기온이 110도 이상을 넘는 날들이 많아 그냥 덥다는 느낌 이외에 별 차이를 보이진 않는다.

그나마 몹시 높은 여름 기온으로 인해 일명 ‘Dry Hot’이라고 부르는 더위인 탓에 대기 중 습도가 낮아 습도도 높고 기온도 높은 플로리다와 같은 지역보다는 더위를 견디기 수월하다는 점이 위로라면 위로라 하겠다.

도심을 조금만 벗어나면 황량한 사막과 산들이 펼쳐져 있어 마리코파 카운티의 주력산업은 농업이나 축산업이 아닐까 싶지만 실제로는 제조업과 관광산업이 경제의 주를 이룬다.

마리코파 카운티 내 도시들의 판매세 비율은 각 지차제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으며 9~11% 가량이다.

전국 6위 도시인 피닉스가 자리하고 있는만큼 마리코파 카운티 내에서 강력범죄 발생은 상당한 잦은 편이다.

피닉스 남서부 지역에서는 갱단이 연루된 마약사건이 빈발한 편이고 ASU 대학이 위치한 템피에서는 젊은 학생들이 많아서인지 폭력이 사건의 주를 이룬다.

하지만 비슷한 규모의 다른 카운티와 비교해 마리코파 카운티의 치안상태는 비교적 양호하다는 평가다.

피닉스 지역에서는 480, 602, 623 등 세 개의 지역번호가 사용된다. 이 세가지 지역번호는 로컬번호로 인식되기 때문에 타지역으로 전화걸 때처럼 앞에 번호 (1)을 누르지 않고 통화가 가능하다.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지만 피닉스나 마리코파 카운티, 더 나아가서 아리조나는 ‘서머타임제’를 적용하지는 곳으로 마운티 타임을 사용하기 때문에 ‘서머타임’을 위해 시간을 별도로 조정해야 할 필요가 없다.

이 외에 피닉스와 관련해 재미있는 사실 두어가지.

피닉스 도시의 시작은 1866년으로 건초 기지(캠프)가 그 시초가 됐다. 그리고 피닉스 주변에는 운전해서 1시간 내에 갈 수 있는 대형호수가 6곳이 있다.

아리조나 대표 꽃: 사와로 캑터스 플라워, 아리조나 대표 새: 캑터스 굴뚝새, 아리조나 대표 나무: 팔로 버디, 아리조나 대표 화석: 석화나무, 아리조나 대표 보석: 터키옥, 아리조나 대표 양서류: 아리조나 나무개구리, 아리조나 대표 파충류: 아리조나 콧날 방울뱀, 아리조나 주의 별명: 그랜드 캐년 스테이트


Articles

1 2

Designed by sketchbooks.co.kr / sketchbook5 board skin

나눔글꼴 설치 안내


이 PC에는 나눔글꼴이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사이트를 나눔글꼴로 보기 위해서는
나눔글꼴을 설치해야 합니다.

설치 취소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

Sketchbook5, 스케치북5